});
반응형

백신 접종 가속화로 타이레놀 품귀현상, 대체의약품 70개나 있으니 걱정 NO

최근 백신 접종 가속화로 인해서 국내에서 약 1000만 명에 가까운 인구가 1차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일시적인 고열 및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타이레놀' 의약품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자들은 모두들 타이레놀을 구매해서 복용했다고 할 정도로 타이레놀의 단기간 급격한 수요 증가로 결국 품절 상태가 되어버렸다고 합니다. 그럼 과연 타이레놀 외에는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이상증세에 도움되는 의약품이 없을까요?

 

 

▶ 타이레놀 품귀현상 이유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 얼마 전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발열 증상 등이 생기는 경우 소염효과 없는 진통제 역할을 하는 '아세트아미노펜' 주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의약품이 이상증세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언급을 했었는데, 이후 전 세계적으로 타이레놀이 각광받으면서 백신 접종자들 대다수가 타이레놀을 찾기 시작했고, 심지어 해외 몇몇 기업 측에서는 타이레놀을 대량으로 매입하는 등의 행위로 인해 결국 타이레놀의 재고가 떨어져 품절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타이레놀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일부 약국에서는 개인별 타이레놀 구매 수량을 제한하는 방안도 시도했으나 역부족이었다고 합니다.

 

 

▶ 타이레놀 품귀현상에 대한 대한약사회 입장

이번 타이레놀 품귀현상으로 인해 백신 접종 자체를 꺼려하는 국민들이 나타나는 양상이 대두되자 국내 의약품을 총괄하는 대한약사회에서 의견을 발표했는데요. 백신 접종 후 이상증세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타이레놀'이 아니고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이며,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만들어진 의약품이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제품이기에 국민들이 타이레놀 외에는 이상증세를 완화시켜주는 의약품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국내에 이미 타이레놀과 동일한 작용을 하는 의약품은 대략 70개 정도의 종류가 있으니 안심하고 백신 접종 후 다른 의약품으로 타이레놀을 대체하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 타이레놀 효과와 동일한 의약품

국내 식품의약처에서 대한약사회 의견을 듣고 타이레놀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의약품의 종류를 발표했는데요, 의약품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목록에 말씀드리기에 앞서 국내에서 취급 중인 의약품의 성분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를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의약품안전나라'(https://nedrug.mfds.go.kr/)이고 타이레놀처럼 국내에서 대중적인 아세트아미노펜 의약품으로는,

  • 나스 펜 연진 캡슐(조아제약)
  • 다산 아세트아미노펜 정 500mg(다산 제약)
  • 동광 아세트아미노펜 정(동광제약)
  • 타세놀이 알(부광약품)
  • 펜잘이 알(종근당)

등 5개 대중적인 의약품이 있으며, 이 외에도 많은 종류의 아세트아미노펜 의약품이 있으니, 위에 링크에 방문하셔서 아세트아미노펜 검색 후 해당 성분으로 제약된 의약품을 찾아서 백신 접종 후 불편함을 겪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