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이번 여름은 유난히 뜨겁고 비가 땅으로 내리기도 전에 증발하는 바람에 언 2주일 동안 푹푹 찌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마 이런 날씨가 최소한 9월 초 까지는 계속된다고 예상한다는데요, 이런 날씨에는 집이나 회사에서 항상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달고 삽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면 시원하다 못해 오히려 몸이 뜨거워져서 열이 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냉방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몸에서 열이 난다면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 오해받을 소지가 다분한데요, 냉방병 증상과 코로나 증상이 비슷하지만 차이점이 있으니 이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 냉방병 증상 그리고 원인

여름만 되면 우리가 습관적으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선풍기나 에어컨은 1년에 여름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봄, 가을, 겨울 동안에는 창고나 집안 구석에 고이 보관됩니다. 이렇게 무방비 상태로 보관되어 있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선풍기 회전날개와 에어컨 필터 각 종 무서운 세균들이 서식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서식한 세균들이 다음 여름 계절에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가동하게 되면 바람을 타고 사람의 코를 통해서 기관지를 망가뜨립니다. 기관지가 망가지면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앓게 되는데, 아래에 냉방병 증상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1. 호흡기관 증상 - 일반적으로 감기와 비슷하며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지속적인 피로감이 생기거나 손과 발이 퉁퉁 붓게 되면서 각 종 관절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2. 소화기관 증상 - 소화 불량이 발생하고, 잦은 복통과 변비의 느낌이 들면서 심한 경우에는 설사를 합니다.
  3. 여성의 경우 -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극심하게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4. 기저질환 - 냉방병을 앓기 이전에 이미 가지고 있던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라면, 냉방병의 증상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서 심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냉방병의 원인에 대해서 물으면, 한자풀이 그대로 해석해서 너무 지속적으로 차가운 공기를 맞아서 걸리는 질병이라고 오해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은 차가운 공기의 탓이 아니고 각 종 세균으로 인해서 냉방병 증상을 앓게 되니,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선풍기나 에어컨이 있다면, 사용하기 이전에 반드시 깨끗하게 세척해서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 냉방병 예방하는 방법

위에도 설명했지만 각 종 세균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선풍기나 에어컨을 사용하기 이전에 청소해주는 것도 냉방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여름은 7월~9월 정도로 약 3개월 정도가 해당되는데, 아마 일반적인 가정집이나 회사에서는 3개월 내내 선풍기나 에어컨을 사용할 것입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선풍기나 에어컨 필터는 각 종 세균들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기에 최소한 2주일에 1회 정도는 청소를 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청소를 하기에 여건이 마땅하지 않다면, 아래에 냉방병 예방하는 방법 몇 가지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1. 에어컨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말고 1시간 켰으면, 10분 정도 꺼두고 다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서 내부 공기가 세균들로 가득하기 때문에 2~3시간마다 한 번 씩 환기를 시켜줍니다.
  3.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면역력을 관리하기 위해 적당한 신체관리(운동, 샤워, 수면 등)를 해줍니다.

 

 

▶ 냉방병 코로나 차이점

냉방병과 코로나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발열, 두통, 몸살 증상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즘 들어서 냉방병을 앓고 있지만, 혹시 몰라서 코로나 검사를 받는 분들이 많이 증가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인데요, 기본적으로 발열과 두통 몸살 증상의 경우는 냉방병 증상과 비슷해서 구분하기가 어렵지만, 코로나 증상의 경우 냉방병 증상과 감기 증상과 확연하게 다른 차이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코로나의 경우 냉방병이나 감기 증상과 비슷하지만, 발열 증상 2~3일 이후부터 음식을 먹었을 때 맛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니까 혹시 나도 코로나인가 하는 걱정이 된다면, 2~3일 정도 생활 반경을 줄이고 꾸준히 음식을 섭취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