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입술이나 입 속에 염증이 생겼다면? 구내염 주의사항 체크

우리가 흔히 피로가 쌓이면 입술이 헐었다 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처럼 입술이 갈라지면서 상처가 생겨나거나 입 속에 작고 하얗게 동그란 모양으로 염증같은게 생겨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구내염' 이라고 칭합니다. 이러한 구내염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고 무심코 방치할 시 심각한 경우 얼굴이 저릿저릿 하거나 마비가 되는 상황까지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

구내염은 일반적으로 앞서 말한것처럼 우리가 흔히 피로가 쌓이면 일시적으로 생겨나는 구강질환의 일종인데요,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그 밖에도 바이러스, 세균, 수면부족, 과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내염 증상은 전 셰계 인구수 중 최대40%도가 경험할 정도로 흔한 구강질환 중 하나이고, 주로 20대 젊은 층에서 쉽게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구내염 증상이 일시적인 경우 1주일 간 신경써서 깨끗하게 관리해주면 자가치유가 가능하지만, 재발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 방심하면 1개월 내에 구내염이 다시 발병하게 된다고 합니다.

 

 

▶ 구내염 증상별 특징

구내염은 대표적으로 2~3가지 정도의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입 속에 하얗고 동그란 모양의 물집같은 막이 생겨있으며 환부를 건들면 통증이 느껴지는 '구강 칸디다증'이라고 해서 원래 사람의 몸 속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 이지만, 면역력이 약해질 경우 해당 균이 구내염증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다음은 칸디다증과는 조금 다르게 입 속에 피부가 동그란 모양으로 패여있고 마찬가지로 건들면 통증을 유발하는 '아프타성 구내염'이라는 유형이 있는데, 칸디다증과는 다르게 아프타성 구내염은 방치하게 되면 환부가 점점 커지면서 식사를 방해할 정도까지 이르게 된다고 하니 구내염증은 크기가 작고 잘 보이지 않더라도 관리에 소홀해지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니 발병 시 일정기간 관리에 집중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그 밖의 구내염 감염경로 및 자가치료 방법

  • 기타 감염경로 - 위에 나열된 일반적인 구내염의 발병원인 외에도 실수로 인해서 구내염이 발병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해서 칫솔에 의해 생긴 입 속 피부 상처 사이로 각 종 해로운 균들이 침투하면서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서 를 씹거나 볼 안쪽 살을 씹어서 생긴 상처 또한 해로운 균들이 침투하여 이내 구내염을 발병시킨다고 하니 앞으로는 식사를 할 때 주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자가치료 방법 - 저도 평소에 음식을 급하게 먹는 성격이기도 하고, 또 종종 밤낮이 바뀌는 생활을 하면서 구내염 증상으로 불편함을 여러번 겪은 경험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도 받고 그랬으나 이제는 병원까지 방문하기도 귀찮고 그래서 약국에서 판매하는 '알보칠'이라는 구내염치료연고를 발라주는 방법으로 셀프치료를 합니다. 알보칠에 대해서 알고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알보칠 연고의 경우 병원에서 처방받은 연고와 다르게 굉장히 빠른시간 안에 치료가 가능하긴 하지만, 그 짧아진 시간만큼 고통을 한 번에 다 받기도 합니다. 그러니 통증을 잘 못견디시는 분들은 병원치료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