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우리나라는 계절이 4개이기 때문에 여름에는 에어컨을 켜고 겨울에는 히터를 킨 채로 장시간 운전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에어컨이나 히터를 사용하면 다음 날 운전을 하기 위해서 자동차에 타면 어디선가 알 수 없는 시큼시큼한 냄새 또는 퀴퀴한 곰팡이 냄새 또는 식초 같은 톡 쏘는 종류의 액체가 마치 차량 내부 어딘가에 흘린듯한 느낌이 나는 냄새가 나고는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자동차에 탑승했을 때 나는 냄새로 내 자동차의 어느 부분이 이상 증상이 있는지 알아채고 정비소에 방문해서 신속하게 수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팁입니다.

 

 

 

 

▶ 오래된 생선 상한 냄새

자동차에서 평소에는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지만 날이 덥거나 추워서 에어컨이나 히터 버튼을 눌러서 키자 갑자기 생선이 오래돼서 상한 냄새 또는 발에서 땀이 많이 났을 때 나타나는 꼬릿 꼬릿 한 발꼬랑 내 같은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관련 기관이 문제입니다. 대체적으로 냄새가 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아래에서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 에어컨 필터 문제 - 에어컨 필터 교체를 오랜 시간 하지 않아서 필터 사이사이에 껴 있는 먼지나 미세한 벌레 등이 오랜 시간 에어컨 필터에서 부패하면서 악취를 풍기게 됩니다.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에어컨 필터를 구매하셔서 교체를 해주면 냄새가 말끔히 사라질 것입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쓸만한 지식 Tip] -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내가 직접 해보자!)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내가 직접 해보자!)

안녕하세요 돌탑입니다!!! 요즘 일찍 찾아온 여름날씨 탓에 운전을 할 때 에어컨 많이들 켜고 다니시죠! 저는 특히 땀이 많이 흐르는 체질이고 여름에 약하기 때문에 에어컨을 항시 ON에 해놓고

ljs4495.tistory.com

  • 에바 포레이터 문제 - '에바 포레이터'라는 단어가 아마 평소에 자동차 점검에 특별히 관심이 없던 분들은 잘 모르는 명칭일 텐데요. 에바 포레이터의 역할은 에어컨을 작동시켜 찬 바람이 나오도록 온도조절을 해주는 에어컨디셔너 장치에서 액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생긴 물방울이 다른 기계장치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물방울들을 보관해주는 곳입니다. 하지만 에바 포레이터의 위치는 차량 내부 깊숙한 곳에 있기 때문에 건조가 쉽게 되지 않아서 결국 물방울들이 계속해서 쌓이다 보면 에바 포레이터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면서 오래된 생선 냄새 또는 발 꼬랑내가 나는 것입니다.

 

 

 

 

▶ 코를 찌르는 시큼시큼한 식초 냄새

자동차 시동을 켜고 운행을 하면 잠시 뒤 어디선가 시큼시큼하게 코를 찌르는 식초 냄새가 난다면 운행이 끝난 뒤 반드시 한 번쯤 점검해봐야 할 곳이 있습니다. 시큼시큼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자동차 배터리 부분에서 결함이 생겨 나는 냄새입니다. 자동차 보닛을 열어서 배터리 부분을 살펴보고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는 전선 부분이 손상이 되어있다.
  • 배터리 쪽에 정체모를 물기 또는 물기 흔적이 있다.
  • 배터리와 전선이 연결되어 있는 접합부 부분 근처에 먼지와는 다른 가루가 있다.

 

▶ 달콤 달달한 냄새

자동차 내부에서 방향제와는 다른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자동차 정비 센터에 입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의 각 종 소모품들 중 하나인 부동액(냉각수)의 주 성분이 달달한 냄새를 풍긴다고 합니다. 하지만 냄새가 달달하더라도 사람이 지속적으로 냄새를 맡게 되면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에 만약 운전을 하다가 달콤한 냄새가 차에서 발생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자동차 방향제의 단점

자동차 방향제는 차량 내부의 악취를 제거해주고 좋은 향을 유지시켜주는 유용한 제품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방향제로 인해서 위에 설명한 냄새들을 알아채지 못하게 되면 막대한 금액의 수리비용이 발생하거나 주행 중에 자동차의 문제가 생기면서 대형사고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고, 급히 자동차를 사용해야 하는데, 갑자기 차량의 시동이 안 걸리는 등 뜻밖의 불편한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방향제 특히 액상형 방향제에서 퍼져 나오는 향 속에는 차량 내부의 각 종 부분을 부식시키는 성질도 있기 때문에 뜻밖의 자동차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방향제를 꼭 사용해야겠다 하는 분들은 향의 강도가 약한 제품 또는 고체로 된 방향제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